교목실에서 담당하는 학부교양과목은 다음과 같다.
여성주의와 기독교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성서와 기독교의 역사와 현상을 이해하고, 여성신학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며, 이러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캠퍼스 운동에 실험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기후변화의 시대에 생태여성주의적 기독교의 시각에서 한국 기독교의 문제 상황과 장점을 찾아보며, 개인의 삶의 자리에서(Sitz im Leben) 하나님, 자연을 포함한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기독교적 해법을 추구하도록 돕는다.
정의, 평화, 창조의 보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청되는 학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인접 학문과의 대화를 통해 제시한다. 성서적 의미에서 중요한 가르침을 정의, 평화, 창조 보전의 맥락에서 소개한다. 정의, 평화, 창조의 보전이라는 주제를 초점으로 신학과 인접 학문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21세기 전 지구적으로 당면한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도전에 응전하며 개인과 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포스트 휴먼시대의 기독교 윤리적 이슈
제4차 산업혁명이 운운되는 현 시대를 인공지능, 로봇공학과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해 형성되는 포스트 휴먼시대로 규정하고, 포스트 휴먼으로서의 인간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변해가고 있고, 존재론적으로 어떻게 이해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고, 도덕적으로 어떠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며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기독교 윤리와 사회적 책임
위대한 신앙인격자의 삶을 배울 수 있는 교재를 중점적으로 읽고, 궁극적으로 섬김의 리더십을 모색한다. 책을 읽고, 나름대로 분석하고, 얻은 통찰을 자신의 생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조별 발표와 전체 토론을 통해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는 가운데 생각의 차이를 상호보완의 기회로 삼는 지혜를 배운다. 사회적 책임을 다한 인물들의 삶을 그 시대의 상황과 함께 다루면서, 오늘의 세상에서 책임있는 삶을 모색한다. 사회적인 성공 이전에 인간됨이 중요하고, 공부는 사회적인 성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인간됨의 자양분임을 살펴본다. 수강하는 학생들과 삶의 동지 관계를 형성하고, 평생 함께할 수 있는 연대의식을 배양한다.
Yonsei Spirit and Korea
This course aims to explore the relation of Korean Christianity and Yonsei spirit, and their growing process in history. It provides students with the background of Korean Protestantism in relation to Yonsei history, and helps them to have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religious, cultural and social aspects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