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강의

대학원(공통)

교목실에서 담당하는 대학원(공통) 과목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와 현대사회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인간의 삶의 모습을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성찰해본다. 급속한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 속에서 가치관의 선택 주체인 인간의 삶의 의미와 그 궁극적 목적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에 관한 관심의 폭을 넓히도록 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소개하고,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기독교의 기본 이념 위에서 비판적으로 조명하며, 오늘의 현대사회의 제반 위기 증상들을 성서에 입각하여 새롭게 정립하며, 인간에 대한 제반 인간학의 유형들과 기독교 정신 간의 구체적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가진 본교 학생들이 지녀야 할 올바른 삶의 가치와 사람됨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기독교와 문화

오늘의 세계는 국경이 없는 세계로 지구촌화 되어가고 있다. 급격한 세계화 속에 필수적 요소는 다원화되는 사회 속의 세계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이 과목에서는 세계 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기독교가 초대, 중세, 종교개혁, 그리고 현대로 내려오면서 어떻게 서양 역사에 영향을 미쳐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켜 왔는지를 살펴보며, 동시에 각 시대에 있어서 기독교의 독특한 모습들이 어떠했는지를 고찰한다. 또한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관계와 대화, 한국 문화 속에서 기독교가 갖는 의의 등의 문제를 고찰하고 폭 넓은 세계 문화 이해 및 역사 이해를 통해 다원화된 세계 속의 기독 지성인으로서의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는데 수업 목표를 둔다.

정의, 평화, 창조의 보전

이 과목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청되는 학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인접 학문과의 대화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성서적 의미에서 중요한 가르침을 정의, 평화, 창조 보전의 맥락에서 소개하고, 정의, 평화, 창조의 보전'이라는 주제를 초점으로 신학과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또한 21세기 전 지구적으로 당면한 현대사회의 다양한 도전에 응전하며 개인과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그 목표를 둔다.

Yonsei Spirit and Korean Christianity(연세정신과 한국기독교)

This course aims to explore the relation of Korean Christianity and Yonsei spirit, and their growing process in history. It provides students with the background of Korean Protestantism in relation to Yonsei history, and helps them to have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religious, cultural and social aspects of Korea concerned in Christianity.